“미정이네 엄니 일한다는 소문 듣고 찾아왔슈. 음료랑 간식 가져왔으니 하나씩 드시고 욕보셔유.” 지난 12일 오후 3시 충남 논산 신기2리의 한 비닐하우스 딸기밭. 70~80대 할머니들이 한창 딸기를 솎아내는 중에 젊은 남성
목회자와 성도 10명 중 8명 이상이 교회의 이웃 돌봄을 신앙적 사명으로 인식했다. 그러나 돌봄에 임하는 교회의 태도가 시혜적이라는 비판적 인식도 적지 않았다. ‘교회가 이웃을 돌보는 활동을 왜 해야 하는가’를 묻는 질
2030세대 성도 대다수는 교회보다 학교와 직장, 동호회에서 만난 이들에게 더 친밀감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젊은 세대의 교회 이탈이 심화하는 가운데 교회에 나오는 젊은이조차 진정한 교회 친구를 찾지 못하고 있었다. ‘
한국교회 절반 이상이 돌봄 사역을 중단한 경험이 있었으며 가장 큰 이유는 재정과 인력난인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교회가 서로 연합해 사역하는 것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커지는 등 대안을 찾아가는 현상도 나타났다. 돌봄 대상
한국교회는 대부분 소그룹 형식의 교회 모임을 운영하며 교인들에게 정서적 돌봄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보다 직접적이고 물리적인 도움을 주는 교회 공동체 역할은 다소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교회 목
한국교회 목회자와 성도들은 모두 이웃 돌봄의 필요성을 느끼고는 있었으나 공감 정도는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도 중에서도 신앙의 단계나 소그룹참석 여부 등에 따라 이웃 돌봄에 책임감을 달리 느꼈다. 국민일
사회적 고립감이 심각한 시대다.사회관계망에서 벗어난 이들이 많아진 시대에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라'(히 10:24)는 성경의 가르침은 절실하다. 국민일보는 올 한 해 '너와 나, 서로 돌봄'이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사회적 고립감이 심각한 시대다. 사회관계망에서 벗어난 이들이 많아진 시대에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라'(히 10:24)는 성경의 가르침은 절실하다. 국민일보는 올 한 해 '너와 나, 서로 돌봄'이라는 슬로건을 가지